객체지향언어란?

 :  절차적(순서대로) → 객체지향(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, 유지보수가 용이, 중복코드제거 기능)

프로그래밍언어 + 객체지향개념(규칙)이 추가됨.

 

핵심특징 ( OOP.    Object Oriented Programming )

1. 캡슐화

2. 상속

3. 추상화

4. 다형성 ★

객체지향 개념의 규칙은
규칙이니까 그냥 외우자!! (A4용지 2장분량)

클래스의 정의

: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 

1. 설계도

2. 데이터 + 함수   ( 멤버변수 + 메서드 )

3. 사용자 정의 타입  ( 원하는타입을 직접만드는것 )

class Time {                 // 사용자가 원하는 입맛대로 만드는것 : 사용자정의타입
         int hour;
         int minute;
         int second;
}

      

클래스의 용도

: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

 

객체의 정의 

: 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 또는 개념.

객체의 용도

: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 ( case by case )

 

비유)   당연히 ①설계도 만들고,  ②제품을 만듬.

클래스 객체
제품설계도 제품
TV 설계도 TV

 

객체의 구성요소 ( 속성과 기능)

객체 = 속성(변수) + 기능(메서드)
TV 클래스 (설계도) 로 만든    객체(TV인스턴스) 라고 부른다.   ( 객체 = 인스턴스) 같은말.


클래스 파일작성하기

: 기본은 1개의 클래스파일에는, 1개의 클래스만 들어가도록 하는것이 정석.

 

main 메서드를 수동 지정가능 ( 한클래스에 여러 클래스가 있을 때)

 

 

 

 



 

 

 

객체의 생성

클래스명 참조변수명;
참조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


Tv t;
t = new Tv();             or         Tv t = new Tv();

※ 참조변수(리모컨)를 통하여 객체를 사용

객체의 사용(호출)

t2 = t1;  // t1에는 0x100 주소값이 저장되어있음
          // 0x100 을 → t2에 대입
          // t2참조변수(리모컨으로는) 이제 0x100 주소에 있는 객체만 사용가능하다.
          
          

※ 0x200에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Tv객체는 '가비지 컬럭터'가 알아서 제거해준다.


객체배열

Tv tv1, tv2, tv3 ;                  ---------- >                  Tv[] tvarr = new Tv[3];

tvArr[0] = new  Tv();   // tvArr[0]에 주소값이 들어감 (예) 0x200
tvArr[1] = new  Tv();   // tvArr[1]에 주소값이 들어감 (예) 0x300
tvArr[2] = new  Tv();   // tvArr[2]에 주소값이 들어감 (예) 0x400

 

 

 


출처 : 남궁성의 정석코딩

https://www.youtube.com/@MasterNK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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